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기가 아플때 대처법!

by 피글렛l 2023. 7. 25.
반응형

*열이 나는 아이 대처법

아이들은 언제 어떻게 왜 아픈지 모를 때가 많아요!
하루사이에 목이 부어서 열이 나는 경우도 있고 몸살이 나서 열이 나는 경우도 있고 더위 먹거나 장염이 와도 열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보통 열이 나기 시작하면 초보육아맘들이 불안해서 바로 해열제를 먹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해열제를 바로 먹이는 것보다 열이 더 나지 않도록 통풍 잘되는 옷을 입히고 탈수가 오지 않게 물보충을 잘해주셔야 되는데요!
그래도 열이 내려가지 않아 38도 이상이 되면 그때 해열제를 먹여 주셔야 됩니다!
해열제를 먹인 후 1시간이 지나서도 열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주는 것도 방법인데요!

대신 닦아주다가 오한이 있을 때는 닦아주는 것을 즉시 멈춰주셔야 돼요!

*열이 나면 응급실을 가는 게 좋을까요?

열이난 다고 바로 응급실에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희 첫째가 열이 자주 났어서 응급실방문을 쉴 틈 없이 했었는데 응급실에서도 해열제만 주고 끝이더라고요!
심하지 않다면 밤에 잘 지켜보시다가 소아과 오픈시간에 맞춰 소아과 가는 게 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열이 심하게 나서 위급상황이 생기면 가야 되는데요!
응급실을 가야 할 응급상황에 대해 얘기하려고 합니다!
100일 이하의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아이가 38도 이상 열이 날 때는 응급실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호흡이 빨라지고 숨쉬기 힘들어하는 경우에도 바로 응급실에 방문하셔야 되고요!
그리고 정량 해열제를 두 번 이상 투여했음에도 열이 계속 나는 경우!
그리고 8시간 이상 화장실도 못 가고 잘못 먹는 경우!
그리고 열을 동반한 혈변과 구토 5회 이상은 물 설사를 한경우에는 무조건 응급실 방문하셔서 검사받아보셔야 합니다!

*열경련이 있을 때 대처법!

고열이 나면 경련도 올 수 있는데요!
열경련이 있을 때 대처법 알려드릴게요!
1. 옷을 벗기고 안전한 곳으로 옮겨주세요!
(아이가 숨쉬기 편한 곳으로 옮겨주셔야 돼요!
그리고 팔다리의 움직임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 물건들을 다 치워주셔야 됩니다!)
2. 몸을 옆으로 눕혀서 기도를 확보해 주셔야 돼요!
(가래도 같이 고일수 있기 때문에 옆으로 눕혀 숨 쉴 수 있게 해 주셔야 돼요!)
3. 경련이 끝난 후에는 주변을 조용히 해주셔야 돼요!
(아이가 경련이 끝나면 힘들기 때문에 쉴 수 있게 주변을 조용히 시켜주셔야 돼요!)
애기가 경련이 일어나면 엄마도 당황해서 경황이 없겠지만 구급차를 부르거나 병원을 가면 상황기억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영상으로 남겨놓고 선생님께 보여주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플 때 어리광이 심해지는 아기 다 받아줘야 할까요?

어른이든 아이들이든 몸이 아프면 쳐지고 누군가에게 기대고 싶은 게 사람마음인데요!
아이가 아플 때 유독 어리광이 심해지는 아기들 많습니다!
하지만 엄마도 사람인지라 어느 정도 받아주고 하다 보면 지치고 힘들어지는데요!
그래도 악쓰면서 몸상태가 악화되는 것보다는 내가 힘들어도 애기를 위해서 아플 때 만이라도 아이를 안아주시는 게 아이가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열나는 애기를 이불로 꽁꽁 싸매고 안아주라는 뜻이 아니고 애기가 열이 나면 쳐지기 마련이기 때문에 누워서 안정을 취할 수 있게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목감기로 인해 열이 난다면 아이가 울면 열이 더 심해지거나 더 오래가기 때문에 울리거나 목을 쓰는 것이 더 안 좋기 때문에 아플 때만이라도 아이를 평소보다 더 보듬어주시는 게 엄마 아닐까요?


*약먹이기 너무 힘들어요!

아기들 약먹이기 너무 힘드시죠?
분유나 우유에 먹이면 아기들이 분유와 우유를   거부하는 애기들이 많아서 먹이지 말라고 하고 주스에 먹이면 약성분이 파괴돼서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어 약만 먹이라고 하는데요!
아무리 어르고 달래도 안 먹는 애들은 안 먹는 애들을 억지로 먹이는 건 힘든 일이죠..ㅜㅜ
아기가 너무 약을 안 먹는다면 아기들이 평소에 좋아하는 병이나 컵에 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죠!
또 다른 방법은 올리고당이나 설탕을 약에 타서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기들이 상태가 많이 안 좋으면 약도 더 쓴데요!
의사 선생님께서 얘기한 방법이 다 보니까 다른 방법보다는 달달한 맛이 느껴지게 하면 쓴맛을 느끼긴 하겠지만 약만 주는 것보단 훨씬 잘 먹을 거라고 합니다!
또한 약을 먹자마자 토한다면 다시 약을 먹이셔야 한다는 점!


오늘은 어제 구매한 흔들 침대가 와서 조립하고 눕혔는데 둘째가 탐내네요!ㅜㅜ
모든 육아맘들 정말 대단하고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