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갓 태어난 신생아 잘 돌보는 방법!

by 피글렛l 2023. 7. 19.
반응형

*신생아 돌보기란 너무 어려워요

갓 태어난 아기들은 목도 못 가누고 너무 작고 어디 부서질까 어려워하시는 육아맘들 많으시죠?
저도 첫째 때는 그랬던 거 같아요!
안아보고는 싶은데 안으면 부서질까 만지면 사라질까 안절부절못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하지만 너무 어려워하지마세요!
목만 잘 잡아주신다면 어려울 게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말씀 들어보셨을 거예요!
자주 안아주면 등센서 발달한다는 말!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기가 우는데 어떤 엄마가 가만히 놔둘까요?
 

*목욕은 어떻게 시켜줘야 하죠?

엄마들의 두 번째 고민이 바로 목욕일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첫째 때는 진짜 남편이랑도 애기 씻기는 게 무서워서 친정엄마가 도와주러 오시기 전까지 통목욕을 시키지 못했었는데 그 기간만 거의 한 달이에요!
한 달 동안 손수건에 물 축여서 닦아주기만 했었는데요!
애기들도 찝찝하거나 하면 잠도 잘못하고 칭얼거린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그리고 신생아다보니까 올인원을 써야 하나 워시랑 샴푸 따로 있는 걸 써야 하나 고민하시는 육아맘들도 많으실 거예요!
아기마다 피부가 다다르기 때문에 이것저것 써보는 것도 좋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닥터 바이오 제품이 첫째 둘째 다 잘 맞았던 거 같아요!
아직 셋째는 병원에 있어서 모르겠는데 퇴원해서 집 가면 제품은 안 바꾸고 그대로 쓸 거 같아요!
닥터 바이오 제품 같은 경우에는 올인원이면서도 씻기고 나서도 촉촉해서 특히 신생아들한테 쓰기 좋은 제품인 거 같아요!
혹시 고민하시는 분들은 닥터 바이오 제품 한번 써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수유텀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모유수유 하시는 육아맘들이 있고 분유먹이는 육아맘들이 있고 저처럼 혼합수유 하시는 육아맘들도 계실 겁니다!
모유수유 같은 경우에는 유축해서 먹이는 거 아니면 얼마나 먹는지도 모르고 하다 보니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다 싶으면 수유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가 어떤 한 방송에서 본 내용인데 수유텀도 중요하지만 애기가 하루에 얼마나 먹는지 양이 더 중요하다는 내용을 본 적이 있습니다!
아무리 이런 얘기를 듣고 해도 수유텀이 너무 짧으면 엄마들이 힘든 건 사실이기 때문에 수유텀을 지키면서 늘리려고 하는 건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첫째는 제가 집에서 케어하고 친정이랑 왔다 갔다 하면서 키웠어서 그런지 첫째는 두 돌 넘어서 까지 새벽수유를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ㅠㅠ
그런데 둘째 같은 경우에는 제가 어린이집을 일찍 보내면서 패턴을 같이 맞춰주니까 새벽수유도 수유텀도 훨씬 원활하게 맞출 수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부모수당이 오르다 보니까 어린이집 보내는 부모님들이 많이 없다고 들었어요!
하지만 내가 감당하기 힘들고 너무 힘들어서 내 가정에 짜증 부리고 화풀이하는 것보단 어린이집에 보내면서 선생님들과 같이 패턴을 맞추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공갈 젖꼭지 꼭 물려야 할까?

육아맘들이라면 고민하는 것 중에 하나가 쪽쪽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육아맘들 혹시 애기들의 빠는 욕구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애기도 사람이듯이 빠는 욕구가 충족이 돼야 짜증도 덜 부리고 잠도 잘 자는데요!
저희 첫째 둘째도 쪽쪽이를 물렸었는데 아무래도 애기들마다 도 스타일이 다르다 보니 쪽쪽이도 둘 다 스타일이 다른 걸 물었었는데요!

이사진은 저희 첫째가 쓴 쪽쪽이인데요!
장점은 입에 딱 붙어서 잘 안 떨어진다는 장점이 있는가 하면 단점이 침독이 잘 오른다는 단점이 있답니다!ㅠㅠ

이 사진은 저희 둘째가 쓰던 쪽쪽이인데 이건 볼 쪽에 붙지 않아 침독이 덜 오르는 대신 첨에 물리기가 좀 힘들었답니다!ㅠㅠ
조금이나마 쪽쪽이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육아맘들께 도움이 되고자 사진을 보여드렸는데요!
저도 지금 셋째랑 병원에 있지만 지금의 저도 고민이 되는 부분이 쪽쪽이랍니다!
첫째는 쪽쪽이를 3돌 가까이 물고 있었고 둘째는 돌직전에 땠었기 때문에 과연 이번에도 내가 잘할 수 있을까.. 쪽쪽이를 안 물린다면 그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답니다!
우리 육아맘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애가 계속 배고파하는데 줘야 되나?

첫 아이거나 애기들 나이 텀이 있으면 잘 모르고 기억이 안 나기 십상인데요!
신생아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물고 자려는 습성이 있어서 계속 배고프다고 입을 오물오물하는데요!
모유수유하는 경우에는 애기가 얼마나 먹었는지도 모르다 보니까 계속 물리고 있다가 잠이 들어도 습관적으로 빨다 보니까 아직 다 안 먹었구나 하는 생각 때문에 젖을 계속 물리고 있는 육아맘들이 많은데요!
20~30분 먹였는데도 아이가 계속 빨고 잔다면 그땐 그만 먹이고 눕혀놓는 게 등센서 발달도 들하고 빠는 습관도 덜 생긴다고 해요!
분유수유 같은 경우에는 분유 먹이고 트림시키고 1~2분 있다가 바로 눕히시면 되고요!
저도 지금 셋째지만 아무래도 아들 아들 딸이다 보니까 지금 셋째한테서 눈도 못 떼겠고 계속 안고 있고 싶고..ㅎㅎ
아직은 병원에서 수유 중이라 수유할 때만 볼 수 있다 보니까 더 그런 거 같아요!
 
요즘에는 아기 낳는 사람들이 많이 없다고 하잖아요!
정말 제가 애기 셋 낳아보니까 정말 모든 나라에 있는 육아맘들 정말 정말 대단하신 거 같아요!
앞으로도 육아맘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유식 시작시기와 방법!  (1) 2023.07.24
신생아에 관한 모든 것!  (0) 2023.07.23
육아도 중요하지만 엄마 몸도 중요해요!  (1) 2023.07.22
본격적인 육아 돌입!  (0) 2023.07.21
신생아 돌보는 방법 2  (0) 2023.07.20